Marketing case-study

[PFM 케이스 스터디] 몽블랑 발렌타인 데이 캠페인 사례 분석

rozzi 2024. 6. 21. 14:21

몽블랑 브랜드 분석

몽블랑은 만년필, 가죽제품, 시계, 주얼리, 향수 등을 제작/판매 하는 독일의 명품 브랜드

발렌타인데이

발렌타인데이는 양력 2월 14일, 사랑하는 사람 또는 연인끼리 선물이나 초콜릿 등을 선물하는 날로 알려져 있음.

발렌타인데이의 유래는 3세기경 로마의 발렌타인이라는 사제가 황제의 허락 없이 사랑에 빠진 젊은 남녀들을 결혼시켜준 죄로 순교하게 되어 그를 기리기 위해 기념하게 되었음.

우리나라에는 이 풍습이 여성 쪽에서 먼저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굳어짐.

 


01 몽블랑의 타겟과 미디어

<몽블랑> 타겟 분석

키워드 분석

브랜드 키워드 "몽블랑"에 대해 남녀 상관 없이 20대 후반부터 40대 까지 관심을 보임

발렌타인데이 키워드는 여성의 검색 비중이 높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남녀 검색 비중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

키워드 검색  연령대는 10대부터 30대 비중이 높

 

백화점 명품 매출 비중 분석

2030 타겟층의 명품 소비 및 선물을 하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명품 매출 비중에서 2030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가량

 

소비 트랜드

'미코노미', '셀프 기프팅'과 같이

자신을 위해 높은 비용을 감수하고 선물을 하는 소비 트랜드가 생김

발렌타인 데이에 연인들 뿐만 아니라, 스스로 셀프기프팅을 하려는 소비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음

 

타겟 분석 결과

주 타겟은 '몽블랑'에 관심이 있고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는 30대로 선정

보조 타겟으로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는데 진심인 20대 후반과

발렌타인 데이에 대한 관심도가 낮지만 '몽블랑'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구매력 또한 높은 40대로 선정


<몽블랑> 미디어 분석

온드 미디어

몽블랑 홈페이지

발렌타인 데이를 위한 랜딩페이지 및 상세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음.

상세페이지의 경우, GIFTS FOR HER/HIM, 자신에게 선물하기 등 구매자의 선물 대상을 명시하여 기획 상품을 제안함.

모두를 위한 크고 작은 선물과 같이 선물의 규모 별로 카테고리화 하여, 구매자의 편의성을 높임

발렌타인 데이 기획 페이지인 만큼 '사랑의 계절', '사랑하는 사람', '기쁨' 등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메시지를 구성하고 명확한 CTA를 통해 Action을 유도

 

공식 SNS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톡 채널)

인스타그램의 경우, 브랜드의 톤앤 매너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며 이미지와 상품 태그 기능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트위터와 카카오톡 채널의 경우, 자사몰 발렌타인 데이로 랜딩할 수 있는 링크를 삽입한 콘텐츠 구성

 

페이드 미디어

기획전 & 콜라보 행사

주요 타겟층의 MAU가 높은 패션 플랫폼에 입점하여 기획전 오픈함으로써, 인지도 확보 및 구매 전환 증대

국내 디자인 스튜디오 슈퍼픽션과 콜라보 행사를 진행하여, 소비자와의 연관성 강화 및 소비 심리 자극


02 몽블랑의 목표 및 KPI